비잔틴건축양식은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조금 더 깊은 지식을 원하는 나는, 이 보고서를 작성하고 연구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1-2. 연구범위 및 방법
본 보고서에서는 비잔틴제국의 세계 문화유산이며, 현존하는 건축물 중 세계 8대 불가사의에 속하는 성소피아대성당에 관하여 자
1. 중세 미술
초기 기독교, 비잔틴, 로마네스크, 고딕미술 등 14세기까지 서양의 화가들은 대부분 예수나 성인의 일생과 같은 기독교적인 주제를 그림으로 표현하였다.
종교화를 더욱 성스럽게 표현하기 위해 화가들은 풍부한 색채와 금도금을 이용해 그림을 그렸는데, 오늘날에는 단조롭게 보일지
건축으로 표현하고 있다.
N.페프스너는 이 건축과 건축이라는 의미를 다음과 같이 구분하고 있다. "차고(車庫)는 건물이고, 대성당(大聖堂)은 하나의 건축이다. 사람이 들어가는 데 충분한 넓이를 갖춘 것은 모두 건물이지만, 건축이라는 말은 미적 감동을 목표로 설계된 건물에만 사용된다." 이런 의미
그리스의 주범양식에는 도라이식 주범, 이오니아식 주범, 코린트식 주범이 있다. 도라이식 주범은 가장 오래된 주범양식으로 가장 단순하고 간단한 양식으로 직선적이며 장중하고 남성적인 느낌을 가지게 된다. 이오니아식 주범은 소용돌이 형상의 주두가 특징이며 우아, 경쾌, 유연감을 주며 곡선적
그 부활인 이탈리아 르네상스와의 사이의 공백기로 보고, 암흑의 시대로 생각했다. 그러나 그 뒤, 〈신앙의 시대〉로 중세에 대한 견해가 바뀌면서 암흑이라는 관념은 점차로 중세의 후기 부분에 한해서만 쓰이게 되었다. 100년 전에는 일반적으로 〈암흑시대(Dark Ages)〉가 12세기까지 이르는 것으로 간
1. 서론
지중해 세계의 통합된 정치 세력이었던 로마제국이 사라진 후 문화적으로 서양은 동으로는 비잔틴제국 문명권, 서로는 유럽 문명권, 그리고 7세기부터 일어난 이슬람 문명권의 세 문명권으로 나누어지게 되었다. 서유럽에서 침입자인 여러 게르만 국가들이 성립되고 사회적, 문화적으로 급
제국 황제가 된 이후 콘스탄티누스 대제(大帝) 또는 콘스탄틴 1세라고도 불렸다.
는 기독교를 인정하였고, 그의 아들 테오도시우스 황제는 기독교를 아예 로마 제국의 공식 국교로 정하였다.
콘스탄티누스 황제는 유럽 서쪽뿐 아니라 동쪽으로도 넓게 펼쳐진 로마 제국을 좀 더 편리하게 다스리기 위
그림 설명 : 테오도시우스성벽Theodosius Wall 단면도
비잔틴 도시들은 주로 삼면이 바다인 곳에 위치하고 있다. 비잔틴제국은 지중해를 장악하고 있었기 때문에 동서를 잊는 교통의 요지였다. 자연히 비잔틴의 도시들은 해안가를 중심으로 도시가 발전하였다. 비잔틴 도시가 삼면이 바다인 곳에 있었던
제국의 정치적 ‘보편성’과 ‘헬레니즘적인 그리스-로마 문화유산’, 그리스도교의 ‘종교적 보편성’이라는 세 가지 기본적인 요소를 바탕으로 발전해나간 동로마제국의 그리스도교적 중세문화를 말한다.
비잔틴 문화의 특징은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가장 중요한 몇 가지를 설명하고자 한다.